해외 직구 오메가 3들은 과연 변질이 안 되고 안전한지에 대해서 궁금증을 갖는 분들이 종종 있었습니다. 그래서, 해외 직구 오메가 3를 국내 검사 기관에 검사를 맡겨 봤습니다. 그런데, 조금 충격적인 결과가 나왔습니다. 실제로 몇몇 제품이 변질된 값들이 나왔습니다. 오늘은 국내 오메가 3와 해외 오메가 3의 차이를 살펴보고 해외 제품을 실제로 테스트한 결과를 리뷰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국내 판매 오메가 3와 해외 직구 오메가 3의 차이
국내 판매 오메가 3와 해외 직구 오메가 3 사이에는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첫째, 제품의 품질 관리 차이입니다. 국내 판매 오메가 3 제품은 국내의 엄격한 품질 관리 기준에 따라 제조, 저장, 유통되며,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관련 기관의 검사를 거쳐 판매됩니다. 반면, 해외 직구를 통해 구매한 오메가 3 제품은 해당 국가의 품질 관리 기준에 따라 제조되며, 원산지와 우리나라의 기준이 다를 수 있어 품질에 대한 불안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해외 제품의 경우 제 3자 인증이 되었는지를 확실히 확인하시고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 3자 인증 관련해서는 아래의 연관 글에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으니, 해외 직구 제품(우리나라 오픈마켓에서 구매하는 것 포함)을 구매하시려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관 글 보기
☞ 영양제 제 3자 인증내용 포함: 가짜-영양제-주의보나우푸드-바슈롬-퓨어-해외-직구-영양제-추천-사이트아이허브-오름
둘째, 인증 및 허가 과정입니다. 국내 판매 오메가 3는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국내 기관의 허가를 받아야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제품의 안전성과 효과가 검증되지만, 해외 직구 제품은 이러한 국내 검증 과정을 거치지 않습니다. 이 부분도, 검증이 잘 되지 않아서 해외 제품의 경우 가짜가 판매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셋째, 배송 과정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입니다. 해외 직구 제품은 긴 배송 기간 동안 온도나 습도 변화 등에 노출되어 제품의 품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반면, 국내 판매 오메가 3는 짧은 배송 기간과 철저한 배송 관리로 제품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해외 직구 오메가 3는 더욱이 배송 과정에서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른 제품들은 정제 형태로 되어있어서 상대적으로 덜 위험한 반면 오메가 3는 모두 액체 상태로 되어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소비기한과 변질에서 완전히 자유롭지가 않습니다.
거기에 해외 직구 오메가 3들은 포장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 많은 오메가 3 제품들이 개별 PTP 포장이 되어있지 않고 플라스틱 통에 한꺼번에 들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오늘 테스트 결과를 보시면 해외 판매 오메가 3의 제품중 일부 유명 제품도 산패가 된 제품들이 있었습니다. 저도 이 소식을 듣고 매우 충격적이었습니다. 아래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시고 어떤 제품들이 문제가 발생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연관 글 보기
☞ 오메가 3 효능 및 효과와 부족시 증상 - 최신 부작용 논란심방세동 정리
오메가 3 산패도 테스트 소개
오메가 3는 기름이라서 잘 변질이 됩니다. 변질된 즉, 산화된 기름은 우리 몸에서 독성 물질로 건강에 해를 주게 됩니다. 그래서, 변질된 오메가 3를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건강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산패도 기준을 엄격하게 잡고 넘으면 다 폐기처리하게 되어있습니다. 미국에는 우리나라와 같은 건강기능식품 제도가 없기 때문에 산패도에 대한 기준치가 없습니다.
산패도의 종류에는 다음과 같은 기준이 있습니다.
총 산화가라는 전체 산패도에 대한 값이 있고, 이것은 초기 산패도가와 후기 산패도가로 나뉩니다. 여기서 초기 산패도가는 다시 산가와 과산화물가로 나뉘고 후기 산패도가는 아니시딘가로 나뉩니다. 이들의 기준치는 산가가 3 이하, 과산화물가가 5 이하, 아니시딘가가 20 이하여야만 하고, 이를 모두 더한 총 산화가는 26 이하여야 기준치에 부합하는 오메가 3 제품으로 판정합니다.
총 산화가 (26 이하) | 초기 산패도가 | 산가 (3 이하) |
과산화물가 (5 이하) | ||
후기 산패도가 | 아니시딘가 (20 이하) |
국내 오메가 3 테스트 결과
국내 제품의 검사 결과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결론적으로 국내 오메가 3 제품의 산패도는 기준치 보다 훨씬 아래 수치가 나와서 역시 맘 편히 섭취하셔도 문제가 없을것 같습니다.
항목 | 검사결과 | 기준치 |
산가 | 0.1 | 3이하 |
과산화물가 | 1.4 | 5이하 |
아니시딘가 | 10 | 20이하 |
총산화가 | 13 | 26이하 |
해외 오메가 3 제품 테스트 결과
해외 제품은 7월 정도에 배송받은 오메가 3제품들이고 다음의 9 가지를 테스트해 봤습니다. 판매나 구매가 많은 오메가 3제품들을 선정해 봤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몇 가지 제품이 문제가 좀 발생했습니다. 함량은 다 괜찮게 나왔지만, 산패도에 좀 문제가 생겼습니다.
Natural Factors RX 오메가 3, 라이프 익스텐션(Life Extension) 슈퍼 오메가 3, 스포츠 리서치(Sports Research) 오메가 3 , 솔가(Solgar) 오메가 3 피쉬 오일, OmegaVia 고농축 오메가 3, NOW Foods 울트라 오메가3, CGN 오메가3 800, Carlson 슈퍼 오메가3, Nordic(노르딕) Naturals 얼티메이트 오메가3
1. Natural Factors RX 오메가 3
첫 번째 내추럴 팩터 제품의 특징은 가성비가 좋습니다. 가성비가 좋고 큰 회사이기 때문에 품질 관리를 잘할 것 같은 기대로 검사를 해 봤습니다.
오메가 3 함량이 600mm 나왔는데 함량은 잘 나왔습니다.
검사 결과표를 보면 산가가 0.37, 과산화물가 1.35, 아니시딘가 3.86, 총 산화가 6.56이 나왔습니다. 산패도 값은 국내 제품보다 더 잘 나왔습니다.
2. 라이프 익스텐션(Life Extension) 슈퍼 오메가 3
라이프 익스텐션 슈퍼 오메가 3 제품은 장용성 오메가 3입니다. 오메가 3와 식물성 오메가 3와 다양한 올리브 오일이 섞여 서 특별한 오메가 3입니다. 결론적으로 이 제품은 식물성과 동물성 오메가 3를 같이 먹을 수 있는 괜찮은 제품입니다.
그런데, 테스트 시 함량은 486mg이 나왔는데 제품에 500mg으로 표기되어 있어서 적절히 잘 나왔습니다.
산가가 1.96, 과산화물가 1.2가 나왔습니다. 그런데, 아니시딘가와 총 산화가가 안 나왔습니다. 검사원에서 검사하다가 실패가 자꾸 났다고 하는데 아마 다른 게 섞여서 그런 거 같습니다. 초기 산가와 과산화물가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보통은 이 초기 산가가 문제가 없으면은 후 산가는 거의 문제가 없을 것 같은데, 어쨌든 테스트는 안 됐다고 합니다.
3. 스포츠 리서치(Sports Research) 오메가 3
세 번째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스포츠 리서치 오메가 3는 가성비도 좋고 한알당 함량도 높아서 많이 구매하시는 제품입니다. 아마 국내에 해외 직구하는 오메가 3 중에 가장 많이 팔리는 오메가 3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런데, 검사 결과를 보니까 함량은 1055mg인데 약간 함량이 부족하게 나온 것 같습니다. 산가는 0.15이고, 과산화 물가가 5.66 나왔습니다 과산화 물가의 기준치가 5 이하인데, 5를 넘었습니다. 과산화물가는 기준치를 초과했습니다. 아니시딘가는 6.38 그리고 총산화가가 17.7이 나왔습니다.
이 검사를 수행한 기관이 식약처에 의뢰한 건강기능 식품의 원료를 검사하는 곳입니다.
그래서 넘어가는 게 나오면 폐기 처분됩니다. 생산된 모든 제품이 다 반품된 다음에 폐기 처분되는 그런 권한이 있는 곳입니다. 이 제품은 5.6이 나왔는데 이거 외에도 기준치를 넘은 제품들이 몇 개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검사한 연구원이 전화가 왔었습니다. 연구원 왈 "아니 오메가 3 이거 뭐길래 자꾸 넘어가냐? 여러 번 해봤는데 계속 넘어간다"라고 할 정도로 계속 넘어갔다고 합니다
4. 솔가(Solgar) 오메가 3 피쉬 오일
네 번째 제품은 솔가 오메가 3입니다. 솔가는 제품 관리를 잘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중에 이 제품은 가성비 제품이고 이런 가성비 제품도 산패도가 잘 유지가 되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함량은 520mg으로 표기되어 있는데, 270mg이 나왔습니다. 조금 많이 부족하게 함량이 나온 것 같습니다.
산가가 0.16 과산화 물가가 2.54 아니시딘가 10.92 총산화가 16.01로 잘 나왔습니다.
5. OmegaVia 고농축 오메가 3
다섯 번째로는 오메가 비아 울트라 콘센트레이티드 오메가 3는 컨슈머 랩에서 괜찮다고 인증받은 그리고 IFOS(원료, 완제품의 유효성분, 안정성 인증기관)에서 인증받아서 품질과 가격도 괜찮은 추천을 많이 받는 제품입니다. 표기함량 1040mg으로 789mg 정도면 약간 부족해 보이지만, 크게 문제가 될 만한 수준은 아닌 것 같습니다. 보통 함량은 80% 정도가 나오면 괜찮습니다. 산가는 0.21 과산화물가 2.56 아니시딘가 6.63 총산화가 11.75 관리가 잘 되어 있는 제품으로 보입니다.
6. 나우 푸드(NOW Foods) 울트라 오메가 3
여섯 번째로 나우푸드 울트라 오메가 3입니다. 한알당 함량이 EPA/DHA 함량이 750mm로 가격 대비 함량이 너무 좋습니다. 함량은 665 mg이면 적당히 나왔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산가가 0.26인데 과산화물가가 7.42로 기준치를 초과했습니다. 그리고 아니시딘가 8.13 총 산화가가 22.97로 나왔습니다. 결국 나우 푸드 울트라 오메가 3 제품은 배송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인지 아니면 제품이 처음부터 그랬던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문제가 있다고 테스트 되었습니다.
7. CGN 오메가3 800
일곱 번째로는 CGN 오메가 800 제품입니다. 아이허브 자사 브랜드고 KD Pharma 원료를 사용한 좋은 제품입니다.
함량은 80% 이상 잘 나왔습니다. 산가가 0.1, 과산화물가 0.8, 아니시딘가가 11.08 총산화가 12.69로 대단히 관리가 잘 되어 있는 제품입니다.
8. Carlson 슈퍼 오메가 3
여덟 번째 칼슨 랩의 슈퍼 오메가 3 는 가성비 오메가 3로 많이 팔린 제품입니다. 해당 제품 상세 페이지를 보면 정기적으로 검사를 잘하고 있고 관리가 잘된다고 다음과 같이 적혀있었습니다.
이렇게 제품이 안전하다는 내용이 쓰여 있는데 검사가 좀 문제가 있었습니다
표기 함량은 500mg으로 함량은 잘 나왔습니다. 산가 0.57로 문제가 없었고, 그런데 과산화 물가가 8.21이 나왔습니다. 5보다 훨씬 넘어갔습니다. 아니시딘가는 11.04, 그리고 마지막으로 총 산화가가 27.46으로 이 값도 넘어갔습니다.
결론적으로 과산화물가와 총산화가가 둘 다 기준치를 넘어갔습니다. 이 제품은 안 드시는 게 좋겠습니다.
9. Nordic(노르딕) Naturals 얼티메이트 오메가 3
마지막으로 노르딕 얼티메이트 오메가 3입니다. 이 제품은 원료를 직접 가져와서 자체 생산을 한다는 것으로 유명한 제품입니다. 품질 관리를 철저히 하는 오메가 3, 비린내가 거의 없는 오메가 3로 미국 내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오메가 3입니다.
산가가 0.34 과산화 물가가 4.19로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아니시딘가 32.88로 20보다 훨씬 넘어갔습니다.
기준치를 훨씬 초과했고 따라서 총 산화가도 41.25 나왔습니다.
완전 변질된 오메가 3로 볼 수 있는 충격적인 결과입니다. 그런데 이 값이 예전에도 이슈가 좀 됐었습니다.
노르딕 오메가 3는 일단 레몬향을 넣어서 비린내를 좀 중화시킵니다. 그래서, 제품에 들어가 있는 레몬 향의 원료 때문에 산가가 높게 나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산가 과산화 물가는 문제가 없는데 아니시딘가가 이렇게 확 튀는 경우는 사실 많지 않습니다. 이런 값이 나온 이유는 아마도 레몬 향을 내는 이 물질 때문에 넘어간 게 아닌가라고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추론을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2차 산가, 즉 후기 산패도가 높게 나와도 레몬향 때문인지 변질된 것 때문이지 알 수가 없다"라고 특정 논문에 나와 있습니다. 그 정도로만 정리해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메가 3 해외 제품 테스트 결론
오늘은 해외 직구 오메가 3 제품들에 대한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오늘 테스트 한 제품들 중 문제가 된 오메가 3는 다음과 같습니다.
- 스포츠 리서치(Sports Research) 오메가 3 - 과산화물가 5.66 기준치 5
- 나우 푸드(NOW Foods) 울트라 오메가3 - 과산화물가 7.42 기준치 5
- Carlson 슈퍼 오메가3 - 과산화물가 8.21 기준치 5, 총산화가 27.46 기준치 26
- Nordic(노르딕) Naturals 얼티메이트 오메가 3 - 아니시딘가 32.88, 총산화가 41.25
- 레몬 때문에 그렇다는데 테스트는 문제가 있는 것으로 측정되었음
오늘은 오메가 3 해외 직구 제품들의 변질 산패 테스트 결과를 리뷰해 드렸습니다.
사실 안정적이고 믿을 수 있는 국내 판매 오메가 3를 선택하시면 이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그래도, 해외 제품들 중에서도 좋은 제품들이 있습니다. 다만, 실제로 우리가 받아보는 제품들은 해외 배송과정에서 산패가 되는지 아니면 처음부터 그런 것인지 확인할 수 없다는 문제는 있는 것 같습니다.
테스트 내용 참고하셔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약사가들려주는약이야기의 해외 직구 오메가 3 산패도 검사